성공하는 재테크 초석,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지출부터 줄이기

입력 2015-09-18 15:30  



통상 인터넷에서 쉽게 눈에 띄는 것 중 하나가 재테크, 재무 설계이다. 재테크는 재무에 관한 기술이라고 볼 수 있고, 보통은 단기적인 재무적 목표나 수익에 초점이 맞춰지지만, 재무 설계의 경우는 장기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쓰이는 돈에 대해 계획하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돈은 필수불가결하므로, 하루라도 빨리 재무목표를 세우고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자산을 배분해서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 노후까지 대비해 놓아야 한다.

많은 분들이 재무 설계는 돈이 많거나 여유가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들 한다. 꾸준한 수입은 있지만, 항상 경제적으로 빠듯함을 느낀다면, 매달 들어가는 지출을 파악하고,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부분을 줄여나가며 남는 비용을 수입이 발생하지 않는 시점에 쓸 수 있도록 비축하는 과정들 또한 재무 설계이므로,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한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라면 최소한 ‘인생 5대 필수 자금’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인생 5대 필수 자금’은 말 그대로 5가지로 분류된다.

1.생활비와 긴급자금

생활비는 현재 거주하는 지역과 주변 환경, 소득활동, 그리?소비의 형태 등에 의해 차이가 있다.

우리 가족의 생활비(주요 지출 항목)으로 식비, 교통비, 교육비, 관리비, 의류비, 보험료, 대출 상환금 등이 있다. 긴급자금은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병원에 가게 되거나 말 그대로 긴급하게 필요로 할 때를 대비해 마련해 두어야 할 자금이다.

2.결혼 비용

결혼 자금은 미혼인 경우에는 본인의 결혼자금이고, 기혼자의 경우에는 자녀들의 결혼자금이라 생각하면 된다. 결혼 자금은 어느 정도의 규모인지 와 어떤 식으로 준비를 하냐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여성 가족부의 2011년 조사 내용에 따르면 평균 결혼비용으로 남성은 8,078만 원, 여성은 2,936만 원을 부담하고 있다고 한다.

3.주거 비용

결혼을 하면서 주거형태로 결정해야 하고, 그 비용 또한 만만치가 않다. 크게 내 집 마련, 전세, 월세의 형태가 있겠고, 세부적으로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인지, 또 면적과 층수에 따라 변동폭이 크다.

4.자녀 육아 / 양육 비용

결혼 이후에 자녀를 낳게 되면 ‘자녀 육아/양육 비용’이 필연적으로 따라온다. 자녀 출산과 함께 맞벌이에서 외벌이로 가계 수입구조가 바뀌게 되면서 재정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녀 수 및 교육 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자녀 1인당 양육비가 2억 6,200만 원 정도가 들어간다고 한다.

5.노후 대책

마지막 ‘노후대책자금’ 마련이다. 소득활동이 끝난 시점부터 노후라고 볼 수 있는데, 평균수명이 고령화 되어감에 따라 그만큼 준비해둬야 할 노후자금이 많아진다고 보면 되겠다. 직장에 취직하든, 개인사업을 영위하든 소득활동 기간은 한정 되어 있다. 소득이 끝난 시기에 준비를 하려면 늦기 때문에 돈을 벌고 있는 이 순간이 지속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차근차근 준비를 해야 한다.

위처럼 수 많은 난관들을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까?

수 많은 금융상품에 대해 세세하게 공부하기도 바쁜 일상에서 쉽지않기에, 재무 설계에 대해 잘 아는 전문가를 통하는 방법이 사실 제일 간단하고 정확하다. 재무 설계에도 전문 분야가 있는데, 연령대별·직업별·기간별에 따른 재테크 상품 등은 어떤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든 꼭 등장하는 주제다.

한경닷컴 뱅크-아울렛(hk-bank.co.kr 1600-2599) “보험의 경우는 다양한 조건을 분석해가며 필요 없는 부분은 줄이고, 부족한 특약은 보완해주면서 각자에 맞게 설계해주는데, 가계의 가장 큰 자산인 부동산에 대해서는 명확한 도움을 주는 전문가들이 적다”고 밝혔다.



이에 “한경닷컴 뱅크-아울렛는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통해 최저의 금리뿐이 아닌 최적의 담보대출조건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금리비교는 변동 및 고정 금리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최저금리 갈아타기(대환·전환) 등을 도와주며, 후순위 추가대출 / 중도상환수수료 / 매매잔금(구매·구입자금) / 전세자금(보증금담보) / 빌라담보 한도 / 준비·필요서류 등 상품 정보를 무상으로 안내해주고 있다.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